베네치아 산 마르코 광장옆의 레온치니 광장에서 작은 앤틱 상점을 경영하던 쟈코모 카펠린과 유리공예에 열정을 가지고 있던 밀라노 변호사 파올로 베니니가 만나 1921년 창립한 유리공예회사이다. 이들은 1922년에 열린 제13회 베네치아 비엔날레에 그들의 첫 작품을 선보인 이후 유리공예가 로서의 명성을 얻었다.
지난 세월 베니니는 Napoleone Martinuzzi, Carlo Scarpa, Vittorio Zeccin 그리고 전쟁 후에는 Gio Ponti와 Mimmo Rotella 등과 같은 예술가들과 중요한 공동 프로젝트를 수행해왔다. 당시 아트디렉터를 맡은 비토리오 렉킨은 당시 무라노 유리제작에 있어 최고의 마에스트로였다. 베니니는 대량생산이나 유통보다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디자이너와 예술가, 건축가들과 디자인 협업을 하면서 창조적이고 예술성이 가득한 작품을 만드는데 주력하였다.
베니니와 협력한 현대 디자이너와 건축가로는 Tadao Ando, Gae Aulenti, Massimiliano Fuksas, Ettore Sottasass, Emmanuel Babled, Alessandro Mendidi, Ron Arad 및 Peter Marino 등이 있다. 그 결과 VENINI의 독창적인 예술적 창의성이 발현된 형태와 스타일은 계속 새로워졌다.
베니니는 자사의 대표적인 프로젝트와 새로운 창작을 통해 두 개의 컬렉션을 구축했다: Art Glass 컬렉션은 인테리어 장식용의 훌륭한 조각 꽃병과 제품으로 구성되고, Art Light 컬렉션은 대규모 공공 또는 민간 공간에 설치되는 샹들리에와 주요 조명 설치물로 구성된다. 베니니의 특징이 반영된 작품들은 뉴욕의 메트로폴리탄 미술관과 MoMA, 파리의 까르띠에 재단 및 런던의 빅토리와 & 앨버트 박물관과 같은 주요 박물관의 영구 소장품이 되었다. 베니니 자체 박물관에는 45,000점의 그림, 10,000점의 빈티지 사진 및 4,000점의 미술 작품이 있다. 베니니 박물관은 현대 유리와 동시대 유리 작품을 수집한 세계에서 가장 진귀하고 역사적인 아카이브다. 베니니는 2016년부터 Damiani(다미아니) 가문이 관리하고 있다. 국제 고급 보석 브랜드를 소유한 Damiani 가문은 이탈리아의 우수성을 기반으로 하는 가장 권위적인 브랜드 중 하나인 베니니에 더 큰 추진력을 부여할 계획이다.